🌐 모든 경계가 흐려진다, 지금은 ‘빅블러’ 시대!

💡 빅블러란 무엇인가요?

빅블러(Big Blur)‘크다(Big)’ + ‘흐리다(Blur)’가 합쳐진 신조어로,
산업과 산업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고, 모든 분야가 서로 침투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당신이 알던 모든 경계가 사라진다』(조용호 저)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현재 MZ세대가 살아가는 경제·소비·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크게 영향을 주는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어요.


🧠 대표적인 빅블러 사례들

기업 기존 정체성 빅블러 확장 사례
아마존 온라인 서점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 (AWS)
스타벅스 커피 브랜드         IT 기반 ‘사이렌 오더’로 결제+CRM 플랫폼 기업
카카오 메신저 앱 금융·쇼핑·택시·콘텐츠까지 전방위 플랫폼
배달의민족 음식 배달 자체 결제 시스템, 식자재 공급망 사업까지 확대

이처럼 '우리가 알던 그 회사가 맞나?' 싶은 순간이 바로 빅블러 현상의 핵심입니다.


💥 빅블러 마케팅: 낯설고 흥미로운 조합의 승부

  • 게스 X 활명수: 패션과 제약이 만난 이색 컬래버

  • 하이트진로 X 노보텔: 주류 기업과 호텔 브랜드의 협업

  • 삼성카드 X 카카오프렌즈: 금융과 캐릭터 콘텐츠의 결합

❝ 전혀 다른 업종이 만나 탄생하는 '의외성'과 '참신함'이 소비자에게 놀라움과 재미를 줍니다. ❞

🔁 소비자도 ‘생산자’가 되는 시대

  • 크리에이터 경제: 개인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팬덤을 소비자이자 후원자로 연결

  • D2C 브랜드: 중간 유통 없이 SNS를 통해 직접 판매

  • 플랫폼 창업: 오프라인 가게 없이도 누구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 소비자와 생산자, 소기업과 대기업,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구분이 흐려지고 있는 지금,
모두가 브랜드가 되고, 누구나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거예요.


📝 마무리하며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제 ‘경계’를 중심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빅블러는 산업과 브랜드, 소비자와 생산자,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를 지우며
새로운 가치와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저 브랜드가 이런 것도 해?”라는 놀라움이 일상이 되는 요즘,
당신의 일상 속에도 이미 빅블러는 시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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